신진연구인력
신진연구인력
■ 김가영
직위 연구교수
연구분야 기업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전략,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미디어 테크놀로지
연구실 미디어관 303호
이메일 purple9327@korea.ac.kr
프로필
주요 연구 관심사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플랫폼의 부상으로 변화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포착하고 그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특히, 기업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허위 정보와 양극화 문제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From Organizational Gossip to a Corporate Crisis: A Network Analysis of Anonymous Online Communication on the Blind Application>(2023), <이질적 조건의 토론장이 정치적 양극화를 완화할 수 있을까: 이질적·동질적 조건의 온라인 토론장에서의 상호작용의 동질성, 표현의 적대성, 정파성 높은 매체의 인용에 관한 내용분석>(2022) 등이 있다.
■ 김민지
|
직위 연구교수
연구분야 마케팅, 브랜딩, 광고전략, 소비문화, 소비심리, 미디어경영
연구실 미디어관 303호
이메일 kittybus@korea.ac.kr
프로필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2019~2021)과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2022~2024)에 각각 선정되어 소비자 행동 및 소비 심리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에도 마케팅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브랜드에 반영된 소비가치와 광고의 태도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 중이다. 최근 업적으로는 <Mechanism of Quantified-Self Consciousness in Customer Participation Behavior: Based on Self Concept Theory>(2024), <Research on Social and Technical Factors Affecting Consumers' Quantified-Self Consciousness in Mobile Social Networks>(2024), <자아가치 보호전략으로서 숨은 소비의도의 역할에 관한 연구>(2024), <환경과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소비자 신념과 스마트팜 농산물 지속사용의도: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2024), <Are Good Reviews Really “Good”? The Influence of Online Picture Inconsistenc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2024)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