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연구인력
신진연구인력
|
■ 김민지
|
직위 연구교수
연구분야 마케팅, 브랜딩, 광고전략, 소비문화, 소비심리, 미디어경영
연구실 미디어관 303호
이메일 kittybus@korea.ac.kr
프로필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2019~2021)과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2022~2024)에 각각 선정되어 소비자 행동 및 소비 심리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에도 마케팅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브랜드에 반영된 소비가치와 광고의 태도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 중이다. 최근 업적으로는 <Mechanism of Quantified-Self Consciousness in Customer Participation Behavior: Based on Self Concept Theory>(2024), <Research on Social and Technical Factors Affecting Consumers' Quantified-Self Consciousness in Mobile Social Networks>(2024), <자아가치 보호전략으로서 숨은 소비의도의 역할에 관한 연구>(2024), <환경과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소비자 신념과 스마트팜 농산물 지속사용의도: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2024), <Are Good Reviews Really “Good”? The Influence of Online Picture Inconsistenc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2024) 등 다수가 있다.
■ 박현아
직위 연구교수
연구분야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문화자본과 구별짓기, 헬스 커뮤니케이션
연구실 미디어관 303호
이메일 nunbyung@korea.ac.kr
프로필
언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미디어 이용자 행동과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탐구해왔다. 메타버스 이용 패턴, Z세대의 아바타 형성과 문화 취향의 구별짓기 등 디지털 미디어 기반의 사회문화적 현상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BK21 연구단 임용 이전에는 미국 오클라호마대학교 보건운동과학과(Department of Health and Exercise Science) 박사후연구원으로서 건강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Parasocial Pathways to Drinking: How Influencer Alcohol Content Shapes Attitudes, Norms, and Drinking Intentions Among Young Adults 등 소셜미디어 기반 공중보건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로는 〈An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verse Usage Patterns and Cultural Tastes: A Study of Avatar Formation among Generation Z〉(2024), 〈Metaverse Users’ Types of Capital and Distinction〉(2023) 등이 있으며, 현재도 소셜미디어 참여, 환경행동 동기 등을 주제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