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 미디어학교육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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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K21 FOUR R&E Center for Media and Communication

신진연구인력

신진연구인력

 

 

이해수 

 

직위            연구교수

연구분야     문화연구, 저널리즘, 대중문화, 문화이론, 뉴미디어·테크놀로지, 젠더, 공간

연구실        미디어관 303호

이메일        haesoo@korea.ac.kr

 

프로필

미디어·테크놀로지, 사회, 문화가 상호 교차하는 접점에 비판적 관심을 두고 연구와 저술, 현장 활동을 해오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미디어 문화연구, 저널리즘이며 최근에는 몸·공간·기억을 주제어로 공부하고 있다. <취약한 몸들의 이야기하기와 미디어 실천 연구>(2022)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논문 <아픈 몸들의 일상 문화정치: 유튜브 브이로그에서 나타난 질병인의 몸말들>(2023) <Fan Fervor and Older Populations in South Korea: Devotees of YouTube Star Beodeuri>(2022) <기억의 초국가적 이동과 다방향적 접합: 홍콩 시민들의 투쟁이 부른 민주화 운동의 기억들>(2021) 등을 썼다. YTN과 미디어오늘에서 언론 비평을 수행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원 및 문화이론 저널 『문화/과학』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한국 현실과 미디어 산업에 대한 비판적 개입을 실천하고 있다.

 

 

김가영 

직위            연구교수 

연구분야     기업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전략,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미디어 테크놀로지

연구실        미디어관 303호

이메일        purple9327@korea.ac.kr

 

프로필

주요 연구 관심사는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플랫폼의 부상으로 변화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포착하고 그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특히, 기업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허위 정보와 양극화 문제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From Organizational Gossip to a Corporate Crisis: A Network Analysis of Anonymous Online Communication on the Blind Application>(2023), <이질적 조건의 토론장이 정치적 양극화를 완화할 수 있을까: 이질적·동질적 조건의 온라인 토론장에서의 상호작용의 동질성, 표현의 적대성, 정파성 높은 매체의 인용에 관한 내용분석>(2022) 등이 있다.
 
 

■ 김민지

 

직위            연구교수

연구분야     마케팅, 브랜딩, 광고전략, 소비문화, 소비심리, 미디어경영

연구실        미디어관 303호

이메일        kittybus@korea.ac.kr

 

프로필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한국연구재단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2019~2021)과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2022~2024)에 각각 선정되어 소비자 행동 및 소비 심리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에도 마케팅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브랜드에 반영된 소비가치와 광고의 태도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 중이다. 최근 업적으로는 <Mechanism of Quantified-Self Consciousness in Customer Participation Behavior: Based on Self Concept Theory>(2024), <Research on Social and Technical Factors Affecting Consumers' Quantified-Self Consciousness in Mobile Social Networks>(2024), <자아가치 보호전략으로서 숨은 소비의도의 역할에 관한 연구>(2024), <환경과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소비자 신념과 스마트팜 농산물 지속사용의도: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2024), <Are Good Reviews Really “Good”? The Influence of Online Picture Inconsistenc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2024) 등 다수가 있다.